우리 아이는 좌뇌 아이? 우뇌 아이? > 성장칼럼

성장예측검사하기 검사후 1회무료 체험하기
회원가입 로그인
성장칼럼
성장정보 성장칼럼

우리 아이는 좌뇌 아이? 우뇌 아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kiness

본문

많은 엄마들이 산만한 아이를 보며 학년이 올라가면 좀 나아지겠지 생각하면서도 내심 불안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아이의 산만함은 두뇌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아이가 좌뇌 아이냐, 우뇌 아이냐에 따라 산만함이 완전히 다르게 나타납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며, 수학, 과학을 유난히 좋아하는 아이, 어떻게 보면 바보처럼 보이다가 또 어쩔 때는 아주 비범해 보이는 아이, 분위기 파악을 잘 못하는 아이, 이런 아이가 바로 좌뇌 성향을 갖고 있는 아이입니다. 이 아이들은 대개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산만해지기 시작합니다. 이 아이들에게 학교수업은 너무 쉬워서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못합니다. 말하자면 좌뇌를 제대로 쓰지 못하게 해서 산만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3학년이 되면서부터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하고 중학교에 들어가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빌 게이츠도 이 유형에 해당됩니다. 그도 어릴 때 무척 산만해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아닌가 의심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좌뇌의 산만함은 앞으로 공부를 잘 할 청신호입니다.


반면에 창의적이지만 생각하기 싫어하는 우뇌 아이는 원래 타고나기를 산만합니다. 이 아이들은 자기가 하기 싫은 공부를 반복해서 하게 되면 점점 더 산만해지고 거기에다 만화나 영상에까지 노출되면 산만함은 극에 달합니다. 그러나 정말 문제가 되는 것은 산만함이 아니라 좌뇌의 집중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좌뇌의 집중력입니다. 우뇌의 감으로 공부하는 것이 한계에 도달하면 그것을 어떻게 뛰어넘을까를 고민하지 않고 관심의 방향을 튼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뇌의 산만함은 공부의 적신호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좌뇌의 집중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좌뇌의 집중력을 키우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에게 가르치지 말고 몇 시간이라도 좋으니 혼자서 해결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입니다. 사실 가르치지 않기란 정말 힘듭니다. 아이가 불평을 하거나 졸린다고 하거나 딴 짓을 하더라도 내버려두세요. 다만 그것을 끝마치지 않으면 다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못박아두세요. 약간의 압박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저항하지만 더 이상 아니다 싶으면 아이가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해서 단 한 문제를 풀더라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해 보세요. 시간이 가면서 서서히 집중력을 발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이의 성향과 유형을 이해하고 나면 엄마로써 평소 마음에 들지 않던 우리 아이의 행동이 조금 더 이해가 가시리라 생각됩니다. 참으로 사랑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키네스 지점 찾기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키네스를 이용하세요.

서울지역
강남점
잠실점
목동점
반포점
성북점
마포점
경인지역
분당점
일산점
부천점
수원점
평촌점
평택점
용인수지점
송도점
경상지역
대구점
부산점
창원점
해외
하노이점